Cygwin을 처음 소개할때도 밝혔지만 Cygwin 명령어들은 자신이 현재 Unix 운영체제에서 작동하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cygwin1.dll 파일이라는 것도 이미 밝힌바 있다.

그래서 Cygwin상에서 작업을 할때는 디렉토리 경로를 DOS 스타일(\)이 아닌 Unix 스타일(/)로 구분해 주어야 한다. 이 정도는 이미 다 알고 있으리라 믿는다.

그렇다면 Cygwin에서 Windows의 다른 드라이브(D:, E:, F:)로의 이동은 어떻게 가능할까? Cygwin은 설치되면서 자동으로 Windows상의 드라이브를 /cygdrive 에 마운트를 한다. 아래 그림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그림을 이해했다면 다음 그림을 한번 살펴보자. 실제 이동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단하게 cd d: 라고 입력하고 실행시키면 d: 드라이브로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두번째로 직접 cd /cygdrive/e 라고 입력해도 e: 드라이브로 이동한다. 어떤 방법을 이용하더라도 상관은 없다. 사용자 마음이다. :-)

노파심에서 알려드리지만 Windows 콘솔상에서 처럼 그냥 d: 만 입력하고 실행하면 절대 d: 드라이브로 이동하지 않는다. 참고하기 바란다.

2009/05/12 12:23 2009/05/12 12:23

Trackback Address :: https://youngsam.net/trackback/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