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xvt는 xterm과 비슷한 X-Window 터미날 에뮬레이터이다. 컬러를 지원하고, 메모리를 적게 소모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래 목적은 xterm을 대체하기 위해서 탄생되었지만 Cygwin에서는 Windows 명령 프롬프트를 대체하기 위해서 사용될 것이다. 한가지 특이한 것은 rxvt는 X-Windows용이지만 Cygwin에서는 X-Window 없이도 바로 실행된다.

Cygwin에서 rxvt의 장점은 빠르고 한글도 깨끗하게 출력해 준다. 또한 풀 스크린(full screen)을 지원해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래 생김새는 이렇지 않는데 필자가 옵션을 몇가지 수정하여 Windows의 명령 프롬프트와 비슷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분명 Windows 명령 프롬프트와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rxvt는 Cygwin을 기본설치할 경우 디폴트로 설치되지 않기 때문에 따로 추가해 주어야 한다. 설치는 어렵지 않으니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Windows 명령 프롬프트를 버리고 rxvt를 Cygwin 전용 콘솔로 사용하고 싶은 사용자는 cygwin.bat 파일을 다음과 같이 수정해 주면 된다.

REM Cygwin.bat
REM Cygwin을 시작하는 배치파일

@echo off

cd /d c:\cygwin\bin
rxvt -tn xterm -rv -sr -sw -sl 1000 -sbt 15 -fn fixedsys -e /bin/bash --login -i

rxvt -help를 참조하면 rxvt 의 글꼴, 배경색 등 다양한 옵션을 확인할 수 있다.

2009/05/12 12:21 2009/05/12 12:21

Trackback Address :: https://youngsam.net/trackback/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