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웹을 주름잡았던 ASP는 점점 퇴행길을 가고 하지만, 아직도 ASP개발은 곳곳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ASP는 나름대로 프레임워크도 있고, IDE툴을 이클립스를 사용하며 SVN으로 형상관리도 할 수 있다.
ASP 프레임워크는 기회가 있을때 공개를 하기로 하고, 이클립스에서 ASP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셋팅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클립스는 CVS를 기본 지원하며 SVN과도 궁합이 잘 맞아 형상관리가 쉽게 된다.

또 outline에 Class나 Function, Sub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한눈에 소스 전체를 파악하기도 좋다.

특히나 FTP를 많이 사용할 경우 Aptana의  FTP Synchronize기능을 이용하여 별도의 FTP 없이 이클립스에서 자동으로 업로드/다운로드를 할수 있다.

단순하게 텍스트 에디트를 사용한다면 한번쯤 이클립스 사용을 도전해 보는것도 좋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이클립스 다운로드

WTP all-in-one 버전을 받는것이 좋다. 물론 그 전에 Java를 사용하든 안하든 반드시 설치 해야 한다.

Java는 http://java.sun.com 에서 다운받을 수 있고, 이클립스 WTP all-in-one은 http://eclipse.org/downloads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이 상태로도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ASP개발 할 수 있지만 구문강조 및 SVN지원을 위해서 몇가지 플러그인을 더 설치해야 한다.



2. SVN 플러그인 설치
이클립스는 기본적으로 CVS를 지원해 주지만, SVN을 사용하려면 SVN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한다.
플러그인은 URL Update 기능을 이용하여 설치할 수 있다.
이클립스를 실행한 후,
Help > Software Updates > Fine and install > Search for new features to install > Next > New Remote Site 로 이동한 다음,

Name에 Subversive를 입력하고, URL에  http://www.polarion.org/projects/subversive/download/update-site 를 입력 한다.



3. Aptana 플러그인 설치

요즘 Ajax 때문에 Javascript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버전별 호환성이라던지 Javascript Framework를 사용할 때 자동완성 기능을 제공 해 주는 플러그인이다.
설치법은 SVN 플러그인과 같다.

Name은 Aptana, URL은 http://update.aptana.com/install/ 를 입력한다.



4. EcliipseColorer 설치

ASP 구문강조를 위해서 필요한 플러그인이다.

ASP 구문에 구문강조를 해 주고, Outline에 Class, Function, Sub 리스트를 보여 주는 역할을 한다.

Name은 EclipseColorer, URL은 http://colorer.sf.net/eclipsecolorer/ 를 입력한다.

2009/08/01 10:23 2009/08/01 10:23

Trackback Address :: https://youngsam.net/trackback/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