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쇼핑 상품 검색 알고리즘
[답변]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의 3가지로 구성이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제휴사가 제공하는 상품 정보와 네이버에서 수집하는 각종 쇼핑 데이터 및 검색 사용자 로그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검색어 및 사용자 요구에 맞게 재구성하여 검색결과가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검색결과 품질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다양한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별도의 검색 알고리즘이 반영될 수 있으며, 이를 보완하는 로직 및 대책이 수시로 반영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결과가 홍보 수단으로 활용되면서 각종 소프트웨어, 로봇 및 자동화된 도구를 이용해서 특정 상품을 노출시키려는 악의적인 시도 등이 늘고 있는데, 이러한 어뷰즈 행위는 검색 품질을 훼손하고 이용자의 불편을 초래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해 어뷰즈를 정밀하게 필터링하여 서비스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기존 서비스 운영 경험을 토대로 검색 알고리즘 및 어뷰즈 필터링 로직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다만, 검색 알고리즘과 검색결과 어뷰즈 판정 기준이 알려질 경우 이를 우회한 새로운 어뷰즈 공격이 생기게 되고, 그에 따라 대다수 선의의 이용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는 상세한 검색 알고리즘 및 어뷰즈 필터링 로직과 해당 로직을 역으로 추정할 수 있는 어뷰즈 필터링 결과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2.1. 적합도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속성/태그 등 상품 정보의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은지 산출하여 적합도로 반영됩니다.
A.   필드 연관도
검색어가 “나이키”인 경우 “나이키”는 브랜드 유형으로 인식되며, 상품명에 “나이키”가 기입되어 있는 것보다 브랜드에 “나이키”로 매칭되어 있는 것이 우선적으로 노출됩니다.
B.   카테고리 선호도
“블라우스” 검색어의 경우는 여러 카테고리 상품이 검색되지만, [패션의류>여성의류>블라우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검색 알고리즘은 해당 카테고리의 상품을 먼저 보여줄 수 있게 추가 점수를 주게 됩니다.
2.2. 인기도
해당 상품이 가지는 클릭수, 판매실적, 구매평수, 찜수, 최신성 등의 고유한 요소를 카테고리 특성을 고려하여, 인기도로 반영됩니다.
인기도는 카테고리별로 다르게 구성되어 사용됩니다.
A.   클릭수
최근 7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된 상품 클릭수를 지수화
B.   판매실적
최근 2일/7일/30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한 판매수량/판매금액을 지수화
스마트스토어의 판매실적, 리뷰수는 네이버페이를 통해 자동 연동, 부정 거래가 있을 경우 페널티 부여
C.   구매평수
개별 상품의 리뷰수를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
D.   찜수
개별 상품의 찜수를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
E.   최신성
상품의 쇼핑DB 등록일을 기준으로 상대적 지수화, 신상품 한시적 노출 유도
2.3.  신뢰도
네이버쇼핑 페널티, 상품명 SEO 등의 요소를 통해 해당 상품이 이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는 산출하여, 신뢰도로 반영합니다.
A.   네이버쇼핑 페널티
구매평/판매실적 어뷰징, 상품정보 어뷰징 등에 대한 상품/몰단위 페널티 부여
B.   상품명 SEO 스코어
상품명 가이드라인을 벗어난 상품에 대한 페널티 부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본 : https://join.shopping.naver.com/faq/list.nhn?catgCd=H00015&dtlCatgCd=H00016
2019/06/21 12:29 2019/06/21 12:29

Trackback Address :: https://youngsam.net/trackback/2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