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프록시 툴을 이용하여 중간에 요청 데이터를 볼 수 있고 또한 수정하여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이런 방식으로 데이터를 변조하게 되는 것입니다
.

그럼 프록시 툴 중 대표적인 두 가지를 소개 합니다.

[1] Paros

1. 개요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록시 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가 상당히 직관적이며 조작 역시 편리 합니다.

아래의 주소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parosproxy.org/download.shtml


 

2. 설치

파로스 툴은 JVM 환경에서 돌아 갑니다.

즉 운영체제에 맞는 JDK 를 설치 하셔야 합니다.
JDK 다운로드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그리고 Paros 를 설치 하면 됩니다.

3. 환경 설정

a. 프록시 포트 확인 하기

Paros 를 웹 프록시를 사용 하려면 우선 Paros 의 포트를 확인 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Tool > Option 메뉴로 이동하시면 옵션 창이 나옵니다. Local proxy 부분에 8080 포트가 웹 프록시로 사용할 포트가 됩니다.

그리고 SSL 통신은 8443 포트를 사용합니다.
이 포트를 사용해도 되고 변경하여도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
웹 브라우저 프록시 설정하기

위에서 Paros의 통신 포트를 확인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내 컴퓨터가 인터넷을 이용할 때 프록시로 Paros 를 사용하겠다고 명시 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IE 에서 도구 > 인터넷 옵션 > 연결 > LAN 설정으로 들어가서

프록시 주소와 포트를 지정 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aros 가 로컬에 있고 8080 포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설정 합니다.

드디어 프록시 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웹 사이트 서핑시 Paros 를 로컬 프록시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Paros 사용하기

기본적으로 Paros 는 웹 요청과 응답 사이에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주고 받은 패킷들에 대한 Viewing 을 제공합니다.
아래 화면은 mkex.pe.kr 사이트에 접속할 때 주고 받은 요청/응답 메시지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청 데이터는 Request , 응답 데이터는 Response. 탭에 나타납니다

4. 요청 중간에 개입 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Paros 를 사용해서 웹 서버와 통신 중가에 끼어 들어 데이터를 보고 변조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그림을 보시면 Trap 이 바로 이 역할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중간에 Trap request, Trap response 를 체크 하면 요청/응답에 대한 패킷을 정지하여 데이터를 보고 변경할 수 있게 합니다. 요청 흐름은 Continue 버턴을 통해서 하나하나 이루어 집니다.

이 두 체크를 해제 하면 요청과 응답은 한번에 이루어 지지만 이것이 체크되어 있으면 요청과 응답은 항상 Continue 를 클릭할 때 마다 순차적으로 이루어 집니다.

데이터 변조는 이런 식으로 이루어 집니다. 위 그림에서 여러 HTTP 헤더가 보이는데 이 중 일부 값을 변경하여 요청을 하는 방식 입니다.

2011/11/12 15:51 2011/11/12 15:51

Trackback Address :: https://youngsam.net/trackback/1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