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용 테스트 DB를 사용할때 덩치큰 유료 MS SQL Server 를 이용하는거 보단 MS SQL Server Express 버전을 사용하는게 훨씬 유용할때가 있습니다. 개인이 테스트용으로 사용하는데 굳이 돈을 지불하고 사용할수도 없고 사용한다 해도 거의 대부분은 불법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Express 버전을 사용하는게 훨씬 용이 할것입니다.

그런데 MS SQL Server 2008 Express 버전을 사용하면 한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로컬에서선 DB 연결이 자연스럽게 되나 외부에서 접속하려 하면 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Express 의 특징으로 설정을 외부에서도 접속할수 있게끔 만들어 줘야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럼 MS SQL Server 2008 Express 버전에서 외부 원견 연결 설정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시작]->[모든 프로그램] 에서 MS SQL Server 2008 Express 버전 단축 아이콘 폴더가 모여 있는 곳으로 이동하여 [구성도구] 폴더에서 [SQL Server 구성 관리자] 를 클릭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QL Server 구성 관리자 화면이 뜨는데 왼쪽 화면에서 [SQLEXPRESS에 대한 프로토콜]을 클릭하여 오른쪽에 있는 [명명된 파이프]와 [TCP/IP] 항목의 상태를 [사용]으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하면 기본적인 외부 연결을 위한 설정은 마무리가 됩니다. 로컬이 아닌 외부에서 접속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잘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만약 이렇게 했는데도 접속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방화벽을 한번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Express 버전이 설치된 컴퓨터의 방화벽에서 MS SQL 의 포트인 1433을 열어 주시고 다시 한번 외부 원격 연결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0/08/09 18:33 2010/08/09 18:33

Trackback Address :: https://youngsam.net/trackback/1297